본문 바로가기
주 안에서/매일 성경을 읽읍시다.

"하나님 중심 회복"이 교회 부흥의 길

by 小潭(炯曉) 2008. 10. 9.

 

 

일백육십일일  열왕기하22:1-23 -23:37  사도행전23:12-35  

시편 105:8-16 

 

 

묵상: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행 23:12-35)

 

24-30절, 자신의 일꾼을 보호하는 분이시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을 죽이려는 자들에게서 그를 건지셨다. 나는 하나님의 일에 수반되는 고통과 위험 때문에 일하기를 주저하고 있지 않은가?  하나님께서 책임지실  것이라는 믿음이 내게 있는가?

 

30-35절,  원하는 뜻을 이루는 분이시다.바울이 로마로 가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을 죽이려는 음모 속에서도 바울을 무사히 로마 총독 앞으로 인도하셨다. 나는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나를 향햔 하나님의 뜻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을 믿고 있는가?

 

 

요시아 왕의 종교 계혁 (왕하 23:3)

 

요시아 왕은 성전 수리 중에 발견된 울법책을 근거로 종교 개혁을 단행했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을 통해 한국 교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요시야왕의 종교 개혁의 첫 번째,목표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는 "온 마음과 온 영혼으로"라는 뜻입니다. 이는 하나님께 형식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바치듯이 온 힘과 온 정성으로 순종해야 함을 의미합니다.또한 야훼를 "순종하다" 란 말은 "야훼의 뒤를 따르다" 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 권위에 순종하며 따르겠다는 표현입니다.

 

요시아왕은 종교 계혁의 두번째, 목표는 언약의 말씀을 이루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루다" 라는 말의 뜻은 넘어진 짐승 따위를 "이르키다" 또는 "살리다"란  뜻입니다. 또한 이것은 말씀이나 명령을 실행하다"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의미는 요시아 왕이 말씀을 부흥시키고 그 말씀을 실행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는 것입니다. 요시아왕 이전의 왕들은 우상을 섬기느라 하나님의 말씀을 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시아 왕이 울법책을 발견하여 그 말씀에 순종하기로 결심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이 다시 살아 움직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것은

 한국 교회가 이재 부패 속에 가려져 있던 말씀을 다시 일으켜야  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요시아왕의 종교 개혁의 이념은 종교적 형식주의에 젖어 있던 종교가들을 질타하던 침례요한에게 나타났고 ,다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정립되었으며, 중세 암흑시대의 교회의 부패를 척결하는 종교 개혁의 원리가 되었습니다.

 

요시아왕의 개혁의 원리와 이념은 오늘날 한국교회의 갱신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 중심"과 말씀 중심"으로 회복하는 것이야말로 한국교회가 다시 부흥하는 첩경인 것입니다.

        

 

                                      "매일 성경을 읽읍시다" 에 제시된 성경 본문을 읽으면 1년에 성경을
                                     일독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