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따라 물따라/충청도

공주 마곡사

by 小潭(炯曉) 2013. 3. 23.

  

 어디: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에

 교통: 승용차로 방배동 출발 경부타고 가다

        천안 논산 고속도로타고가다가

        마곡사이정표 에서 내리니 3시간 걸리네요

 

春 마곡 秋 계룡이라 불리리는 마곡사 계곡

흐르는 물소리와 울창한 계곡이 봄 여름 가을 겨울 어느때도 좋은 곳이네요

훍산이라 산행 하기도 좋고

 

 

 

 

 

 

 

마곡사가 있는 태화산은 택리지나

정감록에 십승지로 기억되는 공주의 유구와 마곡....

실제로 임진란과 6.25때 피해를 입지 않았다네요

 

 

마곡천을 끼고 오르는 길에 느티나무가 쭈~~욱 

100ha 에 느러선 느티나무채취를 금한다는  보호문..


마곡천을 끼고 10여분 오르니 일주문이 나오네요

 

마곡사 전경

 

 

 

 

 

속세의 모든 괴로움과 헛된 생각의 그늘에서 벗어나 아무 꺼리낌이 없은  

해탈 하겠다는 마음을 갖게 하겠다는 해탈문

                            들어서니 무시무시한 금강역사들이  겁을 팍 주고 있네요헐

겁주고 해탈이라... 좀 그렇네요            

 

 

 

 

 

 

 

 마곡사 오층석탑 (보뮬 799호) 

뒤에 있는 대광보전은 (보물 602호)

 

★ 

김구 선생이 수행 하셨다는 백범당 

 

백범 김구선생이 좌우명으로 삼았다는

서산대사의  선시가 걸려있네요

 

답설야중거(踏雪野中去)

 

눈 덮인 들판을 걸어갈 때


불수호란행(不須胡亂行)

어지러이 걷지를 마라


금일아행적(今日我行蹟)

오늘 나의 발자국은


수작후인정(遂作後人程)

뒷 사람들의 이정표가 될지니라,,

  

 

백범 김구(1876~1949)

1896 명성황후 시해에 대한 분노로 황해도 안악에서

일본군 장교를 살해한 후 사형언도받고 탈옥후 마곡사에 은거하셨다네요.

갓 스무살 시절이랍니다

 

圓宗이란 법명으로 마곡사에 출가 삭발 하고

1년여의 승려생활 을 하셨다네요

후에 기독교로 개종하셨지요

 

해방후 마곡사에 들려  사곡면 주민들과 기념 촬영을 하셨다네요

함께 하신 이시영 부통령도.

맨 뒷줄 좌에서 4번째 카이젤 수염이신 원이 할아버지 사진을 보고 ..

몇장 인화해가지고 가져다 주어야 겠네요

 

 

 

 

 

 

산책로 올라가다가 갈래길이 나오는데 우측은 영일암가는길 왼쪽은 백범선생 산책로

우리일행은 백범 선생 명상 길로 ...

 

적송이 우거진 백범 선생의 명상길

산책로 에 있는 백범선생 삭발 하셨던 바위 

                                                                             

 

울울 창창 적송이 우거져 있는 명상길

 

수량이 많고 물 맑은 마곡천

 

 

 

예전엔 마곡사 오르는 입구에 쭈욱 늘어서있던

음식점들이 다 정리되고 주차장 앞에 상가를

이루고 민집되어있네요 

음식이 여러가지 찬이나오는데 참으로 ㅈ어갈하고

맛있네요

 풍경소리가 산사에 아름답게 울려퍼지고

예나 지금이나...

 

 

마곡사 입구에 있는 장승마을

 

사랑...항상 듣기 좋은 말이지요....ㅎ

장승마을에서 

 

2013,3,21

 

 

'산따라 물따라 > 충청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여박물관 , 궁남지, 정림사지  (0) 2013.04.01
부여 부소산성,낙화암  (0) 2013.03.31
단양 시내를 흐르는 남한강  (0) 2012.12.15
사인암  (0) 2012.12.15
단양고수동굴  (0) 2012.11.30